영화 <듄: 파트2> 개봉을 맞아 내한한 젠다야(Zendaya)는 원래 디즈니 채널에서 노래와 댄스를 주무기로 삼던 아이돌이다. HBO의 인기 틴 드라마 <유포리아>(2019)에서 마약과 섹스에 노출된 주인공을 맡아 단박에 아역 이미지를 벗어나면서 에미상을 2회나 받은 배우로 탈바꿈했다. <유포리아>의 두 번째 시즌 제작 스케줄이 코로나 때문에 중단되자 그는 감독과 일부 스태프와 함께 즉흥적으로 흑백영화를 만들었는데, 이 영화가 바로 <맬컴과 마리>(Malcolm and Marie, 2021)다. 영화는 덴절 워싱턴의 아들이자 영화 <Tenet>(2020)의 주인공으로 얼굴을 알린 존 데이비드 워싱턴과 젠다야, 단 두 사람이 출연하는 2인극이다. 넷플릭스는 이 영화의 프로모션 필름만 보고 여러 배급사들과 경쟁 끝에 3,000만 달러를 들여 판권을 확보하였으나, 결과적으로 영화에 대한 평가는 그리 높지 않았다.

영화 <맬컴과 마리>(2021) 예고편

 

즉흥적으로 만들어진 영화

2020년은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할리우드의 모든 영화와 드라마 제작이 일시적으로 중단되었던 시기였다. HBO의 인기 드라마 <유포리아>의 두 번째 시즌 제작 개시를 3일 앞두고 모든 제작 일정이 중단되자, 샘 레빈슨(Sam Levinson) 감독과 젠다야는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주고받은 끝에 이 프로젝트를 생각해냈다. 샘 레빈슨은 며칠 동안 궁리한 끝에 남녀간 대화로 이루어진 시나리오를 쓰기 시작했고, 코로나 기간 중에도 영화를 제작할 수 있도록 작가 및 제작자 협회로부터 허가를 받아냈다. 그들은 협회의 지침에 따라 <유포리아>의 제작진 중 최소 인원인 12명의 스태프를 구성했고, 캘리포니아의 저택 한 곳을 수배하여 2주 이내에 모든 촬영을 마쳤다. 의상이나 분장은 배우들이 각자 책임지기로 하였다. 이렇게 하여 단 두 사람의 하룻밤 사이 대화로만 이루어진 흑백영화 <맬컴과 마리>가 만들어진 것이다.

배우와 감독의 영화 분석 <Breakdown of Malcolm & Marie>

 

<결혼이야기>를 꿈꾼 영화

영화 제작자인 남자 ‘맬컴’이 여자친구 ‘마리’와 함께 개봉 축하무대에서 돌아온 뒤 새벽까지 다투는 이야기이며, 두 사람의 과거에 쌓였던 갈등과 내면적인 주제와 관한 대화가 끊임없이 이어진다. 어떤 평론가는 넷플릭스의 오스카 수상작 <결혼이야기>(2019)에서 10분 동안 이어지는 대화 장면과 비교하기도 했지만, 맬컴과 마리의 대화 내용에 대해서는 선뜻 공감이 되지 않는다는 비판이 이어졌다. 시나리오를 쓴 샘 레빈슨 감독 본인의 개인적인 생각에 지나지 않는다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. 넷플릭스는 영화가 만들어지기도 전에 프로모션 영상을 본 뒤 경쟁사들보다 훨씬 높은 액수 3,000만 달러를 적어내 판권을 확보하였다. 넷플릭스가 투자했던 <결혼이야기>는 극찬을 받으면서 오스카, 골든글러브 등 각종 영화제에서 수상 행진을 벌였으나, <맬컴과 마리>는 근래에 가장 주목받는 제작자와 배우가 함께 나섰음에도 평가는 냉정했다. 젠다야는 이 영화를 가리켜 ‘발렌타인데이에 피해야 할 영화’라고 했다.

사소한 말다툼을 벌이는 장면

 

주목받는 두 배우의 연기

하지만 두 사람의 연기만큼은 뛰어나다는 평가가 이어졌다. 젠다야는 13세부터 디즈니채널에서 노래와 연기를 하던 아이돌 출신으로, 이제는 <유포리아> 출연을 통해 극적인 이미지 변화에 성공하여 24세의 나이에 에미상을 최연소로 받은 뒤였다. 그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1억을 돌파하여, 제너레이션 Z(Gen-Zers)를 대변하는 스타임을 확인하였다. 존 데이비드 워싱턴은 미식축구 프로선수 출신으로, 뒤늦게 배우로 전향하여 아버지가 덴절 워싱턴임을 숨긴 채 오디션 현장을 다녀서 화제가 되었다. 스파이크 리 감독의 칸영화제 그랑프리 수상작 <블랙클랜스맨>(BlacKkKlansman, 2018)로 주연급 배우로 부상하였으며, 뒤이어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화제작 <테넷>(2020)에 출연하여 할리우드의 주목받는 스타로 부상했다. 두 사람의 연기를 볼 수 있다는 것이 이 영화의 최우선 관전 포인트가 아닐까 싶다.

영화 <맬컴 & 마리> 중 제임스 브라운의 ‘Down And Out in New York City’